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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hapter 01

컴퓨터 구조를 왜 알아야 할까?

  • 컴퓨터 구조를 이해하면 문제해결 능력이 향상된다.
  • 컴퓨터 구조를 이해하면 성능/용량/비용을 고려하면서 개발을 할 수 있다.

 

컴퓨터 구조

 

 

  • 데이터 : 숫자, 문자, 이미지, 동영상 등의 정적인 정보, 1, 2, rabbit.jpg
  • 명령어 : 데이터를 움직이고 컴퓨터를 작동시키는 정보. 1과 2를 더하라

 

컴퓨터의 핵심 부품

  • 중앙처리장치(CPU) :메모리에 저장된 명령어를 읽어들이고 해석하고 실행한다. 산술논리연산장치(ALU), 레지스터, 제어장치를 가지고 있음.  

        ALU: 계산기. 컴퓨터 내부에서 수행되는 계산은 대부분 ALU가 수행한다

       레지스터 : CPU내부의 작은 임시 저장 장치. 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값을 임시로 저장한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여러개의 레지스터가 존재하며 각각 다른 이름과 역할을 가지고있다.

       제어장치 : 제어 신호(전기신호)를 내보내고 해석한다.

  • 주기억장치 (메모리) : 현재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하는 부품. 프로그램이 실행되려면 반드시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어야한다. 메모리에 빠르고 효율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주소라는 개념이 사용됨.
  • 보조기억장치: 전원이 꺼져도 저장된 내용을 잃지 않는 저장장치
  • 입출력장치 : 키보드, 마우스, 모니터처럼 컴퓨터 외부와 연결되어 컴퓨터 내부와 정교를 교환하는 장치.

 

메인보드와 시스템버스

메인보드: 핵심부품들이 존재하는 곳이며 마더보드라고 불리기도 한다. 내부에 버스라는 통로가 있는데 그 중에서 시스템버스가 네 가지 핵심 부품을  연결한다 

 

시스템버스의 구성요소 

       주소버스 : 주소를 주고받음

       데이터 버스:  명령어와 데이터를 주고받음

       제어버스: 제어 신호를 주고받음

 


기본미션 

59p 3번

 프로그램이 실행되려면 반드시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어야 한다. 

65p 3번

1101 → 0010 → 0011

 

스택과 큐

스택은 한 쪽 끝이 막혀있는 저장공간으로 통 안으로 차곡차곡 데이터를 담게된다. 옷장에서 옷을 꺼내듯 나중에 넣은 것을 먼저 꺼내는 후입선출법을 따른다.
넣을 때: 1-2-3-4-5 (PUSH)
뺄 떄 : 5-4-3-2-1 (POP)
큐는 양쪽이 뚫려있는 저장공간으로 한 쪽으로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한 쪽으로는 데이터를 꺼낸다. 터널을 지나듯 먼저 넣은 것이 먼저 나오는 선입선출법을 따른다.
넣을 때: 1-2-3-4-5 
뺄 떄 : 1-2-3-4-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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